전체 게시판

  • 커뮤니티 >
  • 전체 게시판
2013.10.06. 주일설교. 응답받는 기도(시145:18-21)
담당자 2013-10-13 추천 0 댓글 0 조회 1101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2대 요소는 말씀과 기도이다. 그래서 딤전4:5에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했다. 말씀의 바퀴와 기도의 바퀴가 동시에 가동되고,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에 건전한 신앙인이 된다. 성 어거스틴은 기도는 생명의 호흡이라 정의했다. 그렇다면 응답받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오늘 본문을 묵상하며 우리들의 기도생활에 적용하심으로 응답받고, 활기찬 신앙생활, 행복한 신앙생활, 승리하는 신앙생활이 되시길 바란다.

. 진실하게 간구하는 자의 기도이다(18)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했다.

간구에는 '진실하게”(베에메드/에메트)진리’, ‘진실’, ‘확실함’, ‘충실등의 의미가 있다. 여기서 진실한 기도는 진리 안에서 드리는 기도, 또는 위선적이지 않고, 진실하게 드리는 기도, 아울러 충실함으로 드리는 기도를 의미한다.

진실한 기도는 죄를 회개하고, 드리는 기도이다. 요일1:9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했고, 18:13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했다. 죄를 품고 드리는 기도는 진실한 기도가 아니며 응답받지 못한다.

진실한 기도는 정직한 기도이다.

15:8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했다. 6:5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하셨다.

성도 여러분!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친밀한가? 정신적으로, 물리적으로 저 멀리 계시는 분으로 느껴 지지 않는가? 진리 안에서 기도하며, 진실된 마음으로 기도하고, 충성된 자세를 견지함으로 하나님을 가까이 하시길 바란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73:28)고 했다. 진정한 복은 세상의 번영이나, 형통이 아니라, 하나님을 얼마나 가까이 하느냐에 달려 있다. 하나님과 가까이 하지 못하고, 멀어 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거짓, 허위, 죄악이 있을 때는 하나님을 멀리할 수밖에 없다. 우리들이 하나님을 가까이 하고, 깨끗해 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4:8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했다. 회개하고,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신 분으로, 죄를 회개하고, 깨끗한 사람을 가까이 하시고, 그들의 기도를 응답하신다.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은 항상 하나님을 가까이 해야 한다. 우리들은 기쁠 때도 하나님을 가까이 해야 되고, 슬플 때도 하나님을 가까이 해야 한다. 힘들고 어려울 때에도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고, 이길 힘을 주신다.

성도 여러분! 진실되게 기도하심으로 응답받고, 날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삶을 사시길 바란다.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기도이다(19)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했다.

경외(敬畏, Fear Reverence)는 하나님의 권위와 거룩함에 대해 공경두려움을 말한다(19:16). 종교 다원주의자들은 기도의 대상이 불분명하다.

이방인들의 기도의 대상은 우상이었다(135:15~18). 헬라인들은 알지 못하는 신에게 기도했다(17:23). 성도 여러분! 우리들은 괴로우나, 즐거우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 곤고할 때나 형통할 때도,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즉 인격적으로 좋은 관계를 맺고,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서 범사에 항상 하나님을 찾고, 부르짖어 기도함으로 응답받으라.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의 기도이다(20)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악인들은 다 멸하시리로다했고, 91:14,15하나님이 이르시되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지리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이리라 그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그에게 응답하리라 그들이 환난 당할 때에 내가 그와 함께 하여 그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하셨다.

하나님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를 보호하신다. “보호하시고”(쇼메르)는 본래 진실한 기도, 응답받는 기도는 하나님을 사랑하며 드리는 기도이다. 4:29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고 하셨으며, 왕상2:4에서는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고했다. 정말 의미있는 말씀이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의 욕망과 소원을 이루기 위해 기도 한다면, 하나님의 응답은 없을 것이다. 성도 여러분! 우리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며 진실된 마음으로 기도드릴 때 응답을 받는다.


.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의 기도이다(21)

내 입이 여호와의 영예를 말하며 모든 육체가 그의 거룩하신 이름을 영원히 송축할지로다했다. 시편 기자는 내 입이 여호와의 영예를 말하겠다고 하는데 영예”(테힐라트/테힐라)찬양’ ‘예배’ ‘명성’ ‘영광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 구절은 여호와를 찬양하겠다는 고백이며, 동시에 그분이 찬양의 대상이 되심을 기꺼이 고백하고 있다. “모든 육체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는 말은 모든 살아 있는 사람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됨을 말한다. 그래서 시150:6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할렐루야했다. 그리고 찬양의 대상으로 언급된 그의 거룩하신 이름은 단순한 이름이 아니다. 거기에는 이름이 지니는 하나님의 능력과 행사, 속성과 성품, 사역 등의 의미가 담겨 있다. 찬양의 대상은 단순히 그의 이름뿐만 아니라, 그에게 속한 성품을 포함하여 은혜와 자비, 여호와의 행사가 다 포함된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를 찬양하되, 피상적으로 찬양할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실체와 성품 그리고 그의 모든 행사를 구체적으로 찬양할 것을 촉구한다. 특별히 영원히 송축할지로다하면서 이러한 찬양이 단회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며, 영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함을 교훈한다. 왕상8:35,36하늘이 닫히고 비가 없어서 주께 벌을 받을 때에 이 곳을 향하여 기도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고 그들의 죄에서 떠나거든 주는 하늘에서 들으사 주의 종들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시고 그들이 마땅히 행할 선한 길을 가르쳐 주시오며 주의 백성에게 기업으로 주신 주의 땅에 비를 내리시옵소서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함으로 비가 오지 않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찬양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도 하나님께 찬양하며 기도하고, 응답받는 역사가 있기를 빈다. 우리들은 항상 하나님께 진실하게 간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면서 기도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기도할 때에 응답해 주실 줄 믿으라.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WCC의 실체 운영자 2013.10.31 0 650
다음글 알파코스 “사용 주의” G12 “이단성 있다” 운영자 2013.10.09 0 668

443400 경기 수원시 영통구 태장로35번길 31(망포동224-2 ) TEL : 031-203-7673 지도보기

Copyright © 동원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2
  • Total255,398
  • rss
  • 모바일웹지원